2009년 11월 7일 토요일

손세정제, 손소독제 만들기

이 일하는 사무실에 지난 9월부터 소독용 손세정제와 일회용 마스크가 등장했다.
회사에서 내려준 방침에 따르자면, 모든 판매용 상품을 만질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손소독을 하라신다.
우리 회사에서 주로 취급하는 상품은 '옷'이다.
신종플루는 호흡기를 통해서만 옮겨다니지 접촉과는 상관없다고 WHO 홈페이지까지 보여주면서 설명했는데도, 이유 불문하고 무조건 지침대로 따르라는 고객팀장의 큰 목소리가 들렸다.
시키는대로 해야지 어쩌랴.

침대로 옷만질 때마다 손소독제를 썼더니 사용하는 양이 정말 장난이 아니다.
게다가 요즘은 품귀현상 때문에 들고 다니기 좋은 작은 포장은 비싼 가격 주고도 사기 힘들다.
개인적으로 잘 아는, 화학전공의 이학박사 양반이 한 사람 있다.
아는 거 많은 이 양반에게 손세정제 껍데기를 보여주면서 좀 만들 수 없냐고 물어봤더니, 의외로 몇 분만에 뚝딱 만들어 줬다.

비물은 일단 아래와 같다.

소독용 에탄올 - 한 병

글리세린 - 한 병

정수기 물 - 한 컵

빨대 - 두 개

화장품샘플병 - 한 개

밀폐통 - 한 개 (필요없을 수도 있다.)

휴지

소독용 에탄올과 글리세린은 약국에서 팔고 있다.
우리 동네에서 800원+800원으로 살 수 있었다.
나중에 코스메틱하는 언니한테 물어보니 큰 화장품 숍에 가면 화장용으로 쓰는 식물성 글리세린을 살 수 있단다.
이걸 쓰면 더 좋긴 한데, 아무튼 필요한 양은 아주 조금이다.
빨대와 화장품샘플병 밀폐통은 깨끗하게 씻고 여러번 헹궈서 말린다.

자, 이제 만들어 보자.


1. 깨끗하게 씻은 빨대로 글리세린을 조금 찍는다.




 

 

 

2. 알콜 병에 글리세린을 20방울 떨어뜨린다.

정수기 물을 소주컵 한잔(50ml) 정도 더 넣고 알콜병 입구를 막는다.

정수기가 역삼투방식이면 좋지만, 아니더라도 전혀 상관없단다.

만약 병이 너무 작으면 깨끗이 씻어놓은 밀폐통으로 옮긴다

 

 

3. 소독용 알콜 + 정수기물 + 글리세린이 잘 섞이도록 입구를 막고 충분히 흔들어 준다.

 

 

 

 

 

4. 깨끗한 빨대를 이용해 빈 화장품샘플 병으로 조금 옮겨 담는다.

빨대를 스포이드처럼 쓰면 쉽게 옮겨 담아지더라.

 

 

 

 

5. 갖고 다니기 좋은 손 살균세정제가 완성되었다.

적당히 손에 덜어 빈틈 없이 골고루 바르기만 하면 된다.

사진 촬영은 극구 거부하다가도 커피 한 잔에 넘어가 시범을 보여주신 박사 양반께 감사드린다.

 

 

 

 

 

용한 성분에 대해 각각 설명을 붙이자면, 알콜은 말할 것도 없이 어지간한 바이러스와 세균을 모두 때려잡는 확실한 소독제 역할을 한다.

피부에 살균용으로 사용할 때는 70% 정도의 농도가 좋다는데, 보통 약국에서 판매하는 250ml병은 83% 농도이기 때문에 50ml정도의 깨끗한 물을 더해서 농도를 맞춘 거란다.

알콜의 자극에 민감한 사람은 물을 좀 더 넣어서 알콜 농도를 낮춰 쓰시면 되겠다.

대신에 살균력은 좀 떨어질 것이고, 점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글리세린도 좀 더 넣어줘야겠지.

정수기물을 쓰기가 뭐하다면 약국에서 파는 정제수를 사다 써도 되지만, 정수기물도 아주 훌륭하니까 신경쓰지 마시란다.

글리세린은 보습제 역할을 해주는데, 피부보호를 위해 넣는 성분이다.

만약 조금 더 끈적하게 만들고 싶으시다면 글리세린을 좀 더 넣으면 되고, 좀 럭셔리한 버전으로 만들고 싶다면 글리세린 대신 천연 알로에 젤을 쓰면 될 거란다.

알콜 냄새가 싫은 사람은 적당한 향료를 더해서 쓰면 되냐고 물었더니 향료라는게 별로 좋을 것 없다면서 넣지 말 것을 권하더라.

 

렇게 만들어 놓으니 일단 싸서 좋고 끈적임 정도나 자극성을 내 맘대로 조절할 수 있어서 좋더라.

사용법은 손에 적당히 덜어서 빈틈없이 골고루 발라주는 것이고, 사용시 주의사항이라면 '먹지마시오' 정도겠지.

그런데, 물없이 쓰는 이 손 세정제라는 것이 비누와는 전혀 다른 '살균제'라는 사실은 다들 이미 알고 계시겠지?

요렇게 만든 것이든, 비싼 돈주구 산 것이든 상관없이 손 씻을 때 비누대신 쓸 수는 없다는 거지.

때는 전혀 지워지지 않거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