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2일 목요일

좋은 가죽 고르기 2 - 동물에 따른 가죽의 종류

장 널리 쓰이는 가죽은 양, 소, 말과 같은 포유류로 부터 얻어진다.
포유류의 생가죽은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가장 바깥쪽의 '외피' 또는 '표피(epidermis)'는 전체 두께의 1%정도이고 케라틴 단백질이 주 구성성분이다.
그 아래에 콜라겐 단백질이 주성분인 '진피(dermis)'는 비교적 두껍고 단단한 층이며 강한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되어 있어 가죽으로 만들어지는 주요 부분이다.
진피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2개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표피 바로 아래의 유두층(papillary layer)와 더 깊은 쪽의 망상층(fiber network layer, reticular layer)이다.
유두층에는 모낭, 땀샘, 피지선, 입모근 등이 있고 외피쪽을 향해 솟아있어 가죽 고유의 패턴을 만드는 구실을 한다.
망상층은 수많은 섬유 조직의 단단하고 불규칙한 결합으로 되어 있어 강하고 탄력있는 구조를 만들어낸다.
가죽을 무두질할 때 표피층은 털과 함께 제거되고 유두층 쪽의 면이 표면이 되는데 이 쪽을 은면(銀面, grain side)라고 한다.
은면에 남은 모공이나 잔주름은 동물에 따라 특유의 모양을 나타내게 된다.
피하층을 제거한 망상층은 육질면(flesh side)으로 가공되는데 소위 스웨이드 층이다.

죽의 원피는 크기와 두께를 기준으로 할 때 하이드와 스킨,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소, 말, 사슴처럼 큰 동물의 생가죽은 하이드(hide)라고 부르고 양, 염소, 돼지처럼 작은 동물의 가죽은 스킨(skin)이라고 부른다.
종종 원피 중량에 의해 구분되기도 하는데 30파운드 이상을 하이드, 그 이하를 스킨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의류용 가죽은 하이드보다는 스킨에서 얻는다.



킨은 부분으로 나뉘지 않고 전체가 함께 공정을 거친다.
하이드는 다시 부분에 따라 나뉘어 진다.
큰 하이드는 때로 여러 부분으로 나뉘는데 등·엉덩이가 1등급, 어깨가 2등급, 배와 옆구리는 3등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엉덩이와 등 부위를 일컫는 버트 벤드(butt bend)는 제일 튼튼하고 은면의 균일함, 매끈거림, 두께 등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부분이다.
숄더(shoulder)는 은면의 미세함은 유지되어 있지만, 핏줄이 많아지고, 두께가 상대적으로 얇다.
넥(neck)은 성장하면서 생기는 줄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고, 은면이 거칠어 주요한 부분에는 적합하지 않는다.
벨리(belly)는 가장 얇고 은면이 거칠면서 자국이 많아 역시 주요부위에는 잘 쓰이지 않는다.

든 천연 가죽은 동물의 종류에 따른 특성이 있다.
기공의 구조는 동물의 털에 따라 다르고 이것에 따라 매우 미세한 양가죽에서부터 깊은 자국이 있는 돼지가죽까지 매우 다양한 은면 형태가 있다.
아래의 그림은 각각의 동물에서 얻어진 가죽을 확대 촬영한 사진을 보여준다.
동일한 배율로 확대한 사진이 아니어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종류에 따라 모공의 구조나 주름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가죽 가운데 그 종류와 용도가 가장 다양한 것은 소가죽과 양가죽이다.
소가죽과 양가죽은 소나 양의 생육 기간에 따라서 세분되고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양가죽은 일반적으로 생육기간이 1년 미만이면 lamb skin, 1년 이상이면 sheep skin으로 부른다.
좀 더 세분하자면 6개월 미만은 lamb, 9~10개월은 hogget, 11~12개월은 light sheep, 12개월 이상은 sheep으로 불린다.

1. Milky lamb / Early lamb
젖먹이 양을 milky lamb 또는 early lamb이라고 한다.
뉴질랜드에선 봄이 시작되는 7월 하순부터 양이 태어나므로 대체로 10월 1일경에 얻어진다.
이 때 얻어진 가죽은 모공이 작고 부드럽고 촉감이 좋은 대신 인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크기가 아주 작다.
얇고 강도가 약해 찢어지기도 쉽다.
생후 48시간 내에 얻어진 것은 특별히 Persian lamb skin이라 부른다.

2. Run lamb / Main season lamb
4~8개월 자란 양을 말하며 이 때의 육질 및 부가가치가 가장 좋아 도살이 많이 이루어진다.
크기가 비교적 크고두께도 적당해 스킨으로 쓰기 가장 좋은 가죽이 얻어진다.

3. Super / X-large
Run lamb과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등급은 같지만 사이즈가 큰 것을 말한다.

4. Hogget
9~10개월 자란 새끼를 낳지 않은 양을 말하며 얻어지는 스킨의 사이즈가 크고 두꺼운 대신 거칠고 모공이 커 등급이 다소 떨어진다.

5. Light sheep
1년정도 자란 양이며 의복 제작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두꺼운 스킨을 얻을 수 있지만, 거칠고 모공이 크다.
 
6. Heavy sheep
1년 6개월정도 되었으며 의류용 스킨을 얻을 수 없다.
주로 렌즈 닦이나 특수 용도의 제품을 얻는데 사용된다.

소가죽은 송아지에서 얻어질 경우 스킨, 다 자란 소에서 얻어질 경우 하이드로 칭해 진다.
역시 생육기간에 따라 가죽의 등급과 명칭이 구분된다.

1. 카프스킨 (calf skin)
생후 6개월 미만의 송아지가죽으로 섬유 조직이 치밀해 은면이 부드럽고 중량 15파운드 이하로 가볍다.
고급 지갑, 구두, 의류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고급 가죽이다.

2. 킵스킨(kip skin)
생후 6개월~2년까지의 중소에서 얻어진 15~30파운드 정도의 가죽이다.
카프스킨에 비해서는 다소 거칠지만 튼튼하기 때문에 핸드백이나 구두 등에 사용된다.
송아지가죽 스웨이드는 우아하고 표면이 견과 유사해 품질이 가장 좋다.

3. 카우하이드(cow hide)
2년 이상 자란 암소가죽으로 두껍고 질긴 가죽이다.
중량 30~53파운드는 light cow hide, 그 이상을 heavy cow hide라 부른다.
주로 가방, 벨트, 구두, 핸드백을 만들 때 쓰이고, 스웨이드 형태로 가공한 것은 의류에도 사용된다.

4. 스티어하이드 (steer hide) / 스태그하이드 (stag hide)
2년 이상 자란 거세한 숫소 가죽이다. 3~6개월 정도에 거세했으면 steer, 1년이 지났으면 stag라 부른다.
Cow hide와 bull hide의 중간쯤.

5. 불하이드(bull hide)
3년 이상 자란 번식용 숫소가죽. 매우 두껍고 거칠고 단단해 구두의 밑창, 중장을 만들 때 쓰이거나 공업용으로 사용된다.

그 외의 동물에서 얻어지는 가죽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1. 염소 가죽 (Goat skin)
산양가죽. 1년 미만은 키드 스킨(kid skin)이라한다.
털구멍의 형태에 특징이 있으며 얇고 부드럽고 튼튼해서 형태가 망가지지 않으므로 고급구두나 핸드백, 장갑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2. 돼지 가죽 (Pig skin)
과거에는 품질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어 잘 사용하지 않았으나 표면의 모양을 살린 새로운 가공법의 발달에 의해 그 가치가 높아져 가고 있다.
마찰에 강하며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얇으면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죽의 표면에 상처자국이 많고 털구멍이 크고 가죽을 붙여 이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용도는 핸드백, 구두안감, 장갑, 벨트등으로 다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3. 말 가죽 (Cordovan)
말 엉덩이 부분의 가죽은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며 코도반(Cordovan)이라 부른다.
표면의 터치가 부드럽기 때문에 가방, 고급 구두, 장갑에 주로 사용된다.
말가죽은 소가죽에 비해 얇으며 섬유질이 부드럽지만, 인장력이 떨어지고 조직이 약해 결로 찢어지는 단점이 있어 다른 부위의 가죽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

물소가죽

4. 물소 가죽 (Buffalo hide)
은면이 두껍고 거칠지만 무늬가 잔잔하면서도 은은해 아름답다.
다른 가죽에 비해 내구성이 강하고 유연성이 있어 실용적이라 최근에 가방, 핸드백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5. 사슴가죽 (Deer skin)
거칠고 은면에 두드러진 구멍이 보이는 야생가죽이다.
질기고 튼튼하면서도 소가죽에 비해 가벼워 가방, 신발, 장갑, 보호장구 등에 쓰인다.

5. 캥가루 가죽 (Kangaroo leather)
가죽의 조직이 치밀해 튼튼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가벼운 특징이 있지만 비싸다.
고급 품질의 구두 및 경기용 구두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타조가죽

6. 타조가죽(Ostrich)
깃털을 뽑아낸 자국이 은면에 작은 원형돌기 패턴을 만들어 매우 아름답고, 패턴의 규칙성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
가죽이 강하고 튼튼해 벨트, 핸드백, 구두, 지갑 등의 고급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동물 보호 차원에서 포획을 철저히 규제하고 있어 생산량이 적고 가격도 매우 비싸다.

7. 악어 가죽 (Alligator)
파충류 가죽의 대표격이며 독특한 각질모양의 무늬가 매우 아름답고 대단히 튼튼하다.
하지만, 염색처리와 가공이 어려워 가격이 비싸다.
최근에는 기존애 선호되던 등가죽보다 배쪽 가죽을 더욱 높이 평가하고 있다.
호주산은 크로크다일(crocodile)이라 불리운다.

도마뱀 가죽

8. 뱀가죽 (Snake)
은면의 무늬가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지만, 비늘 때문에 가공과 관리가 어렵다.
왕비단뱀(pyton)을 많이 사용하고  물뱀(water snake)이나 땅뱀(weep snake)도 사용된다.

9. 도마뱀 가죽 (Lizard)
은면의 요철 무늬가 섬세해 아름답고 내구성도 뛰어나다.
뱀가죽과 비슷하지만 비늘이 일어나지 않아 가공과 관리가 쉽다.
Ling mark 도마뱀 가죽이 가장 질이 좋다.



※ 아래는 이 글과 시리즈를 이루는 '가죽의류'에 대한 글들입니다.

▷ 좋은 가죽 고르기 - 이거 진짜 가죽이야?
▷ 좋은 가죽 고르기 - 동물에 따른 가죽의 종류
▷ 좋은 가죽 고르기 - 가공법에 따른 가죽의 종류
▷ 천연가죽 자켓 제대로 관리하기
▷ 무스탕, 토스카나 - 종류와 올바른 관리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