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9일 월요일

복부비만

장 심각한 문제인 복부비만에 대해서 얘기해야 할 순서가 되었군.

여기서 '심각'하다는 건, 부분비만 가운데서도 특히 건강에 가장 안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 복부비만이기 때문이다.
뱃살도 참 여러 가지 형태가 있어.
윗배 볼록, 아랫배 볼록, 남산, 옆구리형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평소에는 괜찮은데 밥먹고 난 다음에만 유독 배가 볼록한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은 대부분 그냥 배 근육이 약해서 그런거니까 윗몸일으키기 같은 복근 운동을 좀 해주시면 한두달만에도 거짓말같이 금방 해결된다.
하지만 나머지의 경우는 제대로 관리에 들어가셔야지.

⊙ 윗배 볼록형

요건 남자들한테 많은데, 팔 다리는 가는데 윗배만 볼록 튀어나와서‘거미형 비만’혹은 내장에 지방이 쌓인다고‘내장비만’이라고도 한다.
원인은 거의 확실하게 폭식과 과식 습관때문이야.
술 담배도 윗배를 뽈록하게 만드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하지.
내장 주위의 지방세포는 쉽게 분해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돌연사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셔야 된다.

윗배볼록형에게 한가지 희망적인 건, 방금 말했듯이 내장지방은 상대적으로 쉽게 분해가 된다는 점이야.
신경을 써서 관리해주시면 다른 부분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빠르게 나타나는 편이지.
치료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
하루 열량 섭취량은 1500kcal로 제한하고 야채와 해조류 위주의 저지방식을 하셔야 된다.
고기는 기름을 뺀 삶은 살코기로, 짜거나 매운 음식은 금하고, 특히 술과 담배는 끊으셔야지.
유산소운동은 꾸준히 해주셔야 되는데 관절이 튼튼하면 조깅이나 파워워킹을, 관절에 무리가 느껴지면 수영이나 자전거가 이상적이다.
운동은 하루에 30분 이상씩 1주일에 5회 이상, 3개월이상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 5∼10분간 스트레칭을 해줘야 운동으로 인한 관절과 근육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복근운동은 배를 조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배 둘레를 빨리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역시 중요한 건 지방을 분해시키는 것이란 점, 명심하시기 바란다.

⊙ 아랫배 볼록형

요게 여자들에게 많은 유형인데 여성 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피부 아래에 쌓이는 피하지방이 주요 원인이다.
윗배볼록형에 비해서 건강상의 위험은 적지만 그래도 방심할 수가 없다.
특히 아랫배 볼록형은 보통 많이 말하는 '마른비만'에서 나타나기 쉬운 형태야.
나는 살이 안찌는 체질이라 생각해서 방탕한 식습관과 운동부족을 오래 방치한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는 얘기지.
변비가 심하고 활동량이 부족할 때도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혹시 변비가 있다면 변비를 먼저 치료해 주셔야 해.
그리고 평소의 활동량을 늘리고, 근력운동을 해주면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른비만 형태인 사람들은 처음 근육운동을 시작하면 체중이 늘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이건 근육이 지방보다 무겁기 때문에 생기는 착시현상이니까, 멈추지 말고 계속 해주시길 바래.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똑같이 움직여도 기초대사량이 높기 때문에 지방분해가 잘 되고 살이 쉽게 빠지거든.

쌓이는 피하지방을 내버려두면 그 부분에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기면서 지방분해는 잘 안되고, 점차 딱딱해지고 섬유화되어서 셀룰라이트로 발전하게 된다.
덕분에 피부는 귤껍질처럼 울퉁불퉁해지고 거울을 보기 싫어지지.
셀룰라이트는 해결하는데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니까 그런 단계까지가기 전에 해결하자.
만약 셀룰라이트가 생겼으면 운동과 함께 꾸준한 마사지와 반신욕을 병행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셀룰라이트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살펴볼거야.

⊙ 남산형

윗배와 아랫배가 모두 나와 둥그스름하게 연결되어 만삭의 임산부처럼 보이는 유형이다.
피하지방뿐만 아니라 내장지방도 많아 각종 성인병, 합병증이 많이 생기는 가장 위험한 타입이다.
이 유형은 주로 어려서부터 비만이었던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부비만 중에서 가장 치료가 어려워.
성인이 된 뒤 나타나는 비만은 지방 세포의 수는 늘어나지 않고 세포 자체의 크기가 커지는 반면에 소아 비만은 지방세포 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 형태의 복부 비만도 심해지면 남산형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까 안심하지 마시라.

치료를 위해선 운동, 식이요법, 행동수정등의 치료법이 모두 필요해.
절대 금연, 금주는 기본이고 단음식, 청량음료, 패스트푸드도 피하셔야 한다.
하루 열량 섭취는 1500㎉ 이하로 제한하고 곡물과 야채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시라.
등푸른 생선과 기름을 뺀 살코기로 부족한 동물성 단백질을 채우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유산소운동과 전신운동,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주셔야하는 것은 물론이다.
만약 심각한 남산형 복부비만이라면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는데, 약물과 관련해서는 절대로 아무데서나 주워들은 정보나 건강보조식품 광고에 홀리지 마시라는 것!!
상상도 못했던 끔찍한 결과가 생겨도 누구 하나 책임져 주지 않을거야.
약물에 관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셔야만 해.

⊙ 옆구리형

바지를 입어도 허릿살이 삐어져 나오는 소위 '러브핸들'이 생긴 유형이다.
아랫배 볼록형처럼 피하 지방이 원인이지만, 겉모양은 현저히 다르다.
피부에 탄력이 없고 늘어져 외관상으로 거북한 경우가 많은데, 특히 출산 후 여성들에게 흔히 생기지.
산모들은 임신중 운동량이 지나치게 적지만 영양 섭취는 넘치는데다, 출산 후에는 산후 조리를 하기 위해 많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임신중 늘어났던 배와 증가된 체중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의 여성 비만 가운데 60% 이상은 이같은 산후 비만이 원인이야.

산후비만 치료는 어려운 점이 많아.
온 신경이 태어난 아기에게 다 쏠려 있어서 자기 몸에는 소홀해 지거든.
하지만,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미리부터 자기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만 해.
아기에게 너무 소홀해지지 않는다면 그 정도의 이기주의는 죄가 되지 않는거다.
치료는 역시 칼로리 제한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되, 지방과 탄수화물의 섭취는 줄이는게 좋아.
이 기회에 잡곡밥과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바꾸는게 바람직할 거야.
이 유형에게는 수영과 에어로빅같이 약간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을 권하고 싶다.

복부 운동을 병행하면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하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산후비만의 예방과 관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른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거다..


피하 지방은 섭취열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더라도 단기간에 쉽게 사라지지는 않아.
하지만, 단지 시간의 문제일 뿐이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아니니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꾸준한 실천을 해주신다면 반드시 만족스러운 날이 올거야.
그래도 굳이 전문의에게 문의를 한다면 초음파나 전기자극을 이용해 피하지방을 분해하는 치료를 권할 거다.
꼭 해보고 싶은 사람은 보조적인 요법 정도로 생각하고 도움을 받아보시길.
전문의의 입에서도 결국 '제일 중요한 건 식습관 관리와 운동요법'이라는 얘기를 한번 더 듣게 되시겠지만 말이야.

⊙ 복근관리

복부비만은 일단 관리에 들어가면 다른 부분비만에 비해 개선되는 속도가 빠른 편이다.
그래서 슬리밍에만 너무 신경을 쓰다보면 살이 빠진 다음에 축 처진 배모양을 갖게 되기 쉬워.
지방을 연소시켜 Slimming을 하는 동시에 복근 운동을 통해 Shaping을 해주면 같은 기간에도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지.
밑에 보이는 동영상은 복근관리에 도움이 되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필라테스에서는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파워하우스(Power house)라고 부르며 이 부위를 단련시키는 것이 기본으로 삼고 있거든.
운동 강도가 높지 않으면서도 복부와 둔부 관리에 효과가 좋아.



※ 아래는 이 글과 시리즈를 이루는 '부분비만'에 관한 글들입니다.

▷ 부분비만, 제대로 알기
▷ 하체비만
▷ 팔뚝살빼기
▷ 복부비만
▷ 셀룰라이트 다루기
▷ 산후비만, 예방과 관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