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2일 목요일

셀룰라이트 다루기


신이 여자라면 셀룰라이트라는 단어를 알게 되셨다는 사실에 대해 일단 깊은 유감을 표하고 싶어.
셀룰라이트는 일단 생기면 정말 없애기 어려운 고약한 놈이지.
피부를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하게 만드는 그 못된 녀석이 주는 스트레스는 정말 만만치 않은데 더 괴로운 사실은 셀룰라이트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스트레스라는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내 몸에 일단 셀룰라이트가 발견되면 악순환의 굴레에 빠져들기 쉽다는 거야.
글 제목이 '셀룰라이트 없애기'가 아니라 '셀룰라이트 다루기'가 된 것도 이 골치거리는 단시일 안에 어떻게 할 수 없는 강적이라는 사실 때문이지.


룰라이트는 주로 엉덩이, 허벅지, 팔뚝, 아랫배, 무릎 주변에서 발견된다.
그 정체는 지방과 노폐물들이 고루 퍼지지 않고 섬유질에 둘러싸여 특정한 부위에 뭉쳐있는 것.
이게 점점 커져서 피부밑 진피층으로 밀고 올라오면 피부 표면이 불규칙하게 울퉁불해지는 거야.
셀룰라이트는 타고난 체질의 영향도 받지만,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사람, 편식이 심한 사람, 임산부에게 특히 잘 나타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불행하게도 거의 여자에게 나타나지.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더 쉽게 생겨난다.

룰라이트는 딱히 비만 체형이 아니어도 나타날 수 있는 부분비만의 한 형태야.
부분비만을 처음 다룰 때부터 말했듯이, 버럭 스타일의 무리한 다이어트와 실패를 반복하는 것이 부분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지.
오랜 운동부족으로 근육량이 감소해 있다면 기초대사량이 낮아 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다.
또,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울혈, 부종이 잘 생긴다면 더 쉽게 생겨난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것도 지방합성을 촉진하고 고인슐린혈증을 유발해서 나쁜 영향을 미친다.
좀 굵어진 특정부위를 가늘게 보이려는 욕심에 꽉 조이는 타이트한 옷을 입으면, 역시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큰 요인이 되니까 조심하시기 바래.
거기다 동물성 음식과 단 것을 좋아하고 식사량이 심하게 들쭉날쭉한 나쁜 식습관까지 가지셨다면 셀룰라이트는 숙명이다.

그나마 한가지 위안이 되는 사실은, 아시아계는 백인들에 비해 셀룰라이트가 덜 생기는 편이고, 생겨도 눈에 덜 띈다는 점이다.
백인들의 경우에는 우리가 잘 아는 영화배우나 가수들은 모두 셀룰라이트가 노출된 굴욕사진이 몇장씩 다 있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흔하고, 고민 역시 많지.

까 말했듯이 셀룰라이트라는 놈은 일단 한 번 생기면 정말 없애기 어려운 놈이다.
그래서 생기기 전에 예방이 중요한데, 이 글을 관심있게 읽으시는 사람은 이미 갖고 계신 상태라고 봐야겠지.
셀룰라이트를 해결하기 위해 병원에 가면 거의 대부분은 지방흡입을 권할거다.
다른 방법들은 아주 긴 시간에 걸친 관리가 필요한 데 반해서 짧은 시간 안에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겠지.
문제는 이 치료법이 내 생각처럼 싸고 간단하고 안전한 치료법이 아니라는 데 있다.
그리고,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하신다면 조만간 없앴던 셀룰라이트는 다시 생길거야.
그 때도 똑같은 치료법을 동원해 그 과정을 평생 반복할 생각이 아니시라면, 좀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다른 방법을 찾으셔야지.

CCL by FLOODkOFF

단 식사습관부터 살펴보자.
혹시 체중을 줄이기 위해 원푸드 다이어트같이 무리한 저칼로리 식이요법을 하고 있다면 빨리 중단하시기 바란다.
균형잡힌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면서 신체활동량을 늘여 칼로리를 소모하는 쪽으로 방향전환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루 세끼를 모두 먹으면서 매끼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가장 권장되는 식사 조절 방법이다.
끼니를 건너뛰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만 끼칠 거야.
동물성 지방과 당분의 섭취는 줄이셔야 하고, 채소를 많이 먹는 습관을 들이시도록.
매일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되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 양쪽으로 효과적이야.
해조류는 칼로리도 낮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크니까 많이 드시기 바래.

동은 셀룰라이트 관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아는 사람이 의외로 많더라.
어설픈 지식에서 비롯된 잘못된 생각이셔.
종류와 부위에 상관없이 체내지방을 연소하는데 운동은 필수적이다.
만약 강도가 높은 심한 운동을 하는 동안은 혈액이 근육쪽으로 몰려 상대적으로 피부와 피하지방에는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지.
특히 셀룰라이트가 형성되어 있는 부위에는 미세순환장애가 있어 그나마 공급되던 혈류의 양이 줄면서 지방대사가 충분히 일어나지 않게 된다.
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을 꼭 해주셔야 해.
하지만, 강도가 높은 운동을 짧게 집중적으로 하기보다는 강도가 낮은 운동을 길게 하고 꾸준히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균형잡힌 전신 운동인 요가와 필라테스도 권하고 싶어.
요가는 동작뿐만 아니라 호흡과 명상까지 겸해서 익히면 스트레스 관리와 신진대사 및 순환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셀룰라이트 예방효과도 있다.

동과 병행해 줄 부분마사지는 혈액과 림프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야.
유산소운동을 충분히 해준 후에는 체온이 오르고,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은 열심히 순환하면서 지방을 분해하고 있다.
이 때 마사지를 병행해 주면 셀룰라이트가 생성된 부분의 순환장애가 개선되어 좀 더 효과적인 마사지가 될 수 있다.
셀룰라이트는 생성 원리부터가 지방이 뭉쳐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걸 풀어주기 위해서는 피부마사지를 할 때 보다 더 강하게, 꼬집는다는 기분에 가깝게 마사지해 주셔야 해.
한 부위에 10~15분 이상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마사지해 주시기 바란다.

ccl by dbadagna

렇게 강한 마사지를 해주려면 피부 자극을 줄일 마사지 오일이 필요하실거야.
셀룰라이트 전용 크림이나 오일을 써도 되겠지만, 유명한 외국 화장품회사들의 제품들도 모두 과장광고로 경고를 받았다는 것은 기억해주시기 바란다.
적당한 가격에 성분표시 확실하고, 안전하면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찾아서 쓰시길.
만약 그런걸 못찾겠거든 천연 아로마오일을 만들어서 쓰자고.
'존슨네 아기 기름'은 주원료가 석유라서 어른에게 별로 권장할만한 제품이 아니야.
호호바오일은 좀 비싸지만 안전하고 장점이 많은 오일이다.
조금 럭셔리한 오일을 원한다면, 에센셜 오일을 약간 추가해주면 좋아.
호호바오일 50ml 기준으로 사이프러스 10방울, 그레이프프룻 10방울 정도만 첨가해주시면 아주 럭셔리한 아로마테라피 셀룰라이트 마사지 오일이 된다.
마사지 요령은, 마사지할 부분의 힘을 빼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눌러서 둥글게 돌리고, 손가락으로 집어올려 뜯는 듯한 동작을 반복해 주시면 된다.
맨 밑의 동영상은 셀룰라이트 마사지의 예를 보여주고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래.

약해 볼까.
셀룰라이트는 한 번 생겨나면 단시일 안에 없어지지 않는 고약한 놈이다.
평소에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생겼으면 6개월 이상 장기 계획을 세워 관리해줘야 한다.
셀룰라이트 예방과 치료에는 지방 분해촉진, 혈액순환 개선, 노폐물 배출이 중요하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갖는것이 좋고, 폭식과 단식의 반복은 최악의 결과를 가져온다.
낮은 강도의 유산소운동과 요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부분마사지는 운동과 병행할 때 더 효과가 좋다.




※ 아래는 이 글과 시리즈를 이루는 '부분비만'에 관한 글들입니다.

▷ 부분비만, 제대로 알기
▷ 하체비만
▷ 팔뚝살빼기
▷ 복부비만
▷ 셀룰라이트 다루기
▷ 산후비만, 예방과 관리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건조한피부 피부관리 요령
    나이가 들어가면서 맨얼굴로 외출 하는게 모든여성들의 꿈입니다. 기능성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피부를 바로 되돌릴 수는 없답니다. 나의 피부는 번들거리며 칙칙한 피부에 속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이라 번들거림이 더 많고 땀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화장이 지워져 얼굴마저 칙칙해 보이는 요즘 날씨 적응안된 답니다. 저녁마다 해주는 팩, 맛사지, 흑설탕으로 얼굴을 관리 해보지만 기대치 만큼 효과는 없답니다. 나만의 피부관리는 값이 비싼 기능성 화장품도 좋..

    답글삭제